제목 | 기독교 교육과정개발 학위논문 분석 및 지도방향 |
---|---|
영문 제목 | |
저자 |
이은실 |
다운로드 |
이은실_ 2011_춘계학술대회_논문집-3.pdf
(1.41 M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
발행 년월 | |
국문 초록 | 본 연구는 기독교사들이 수행한 기독교교육과정개발이나 재구성의 학위논문을 분석하여 교육과정개발에서 다뤄진 내용과 방법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독교사들의 교육과정개발이나 재구성 계속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 10년간 수행된 기독교교육과정개발관련 학위논문 50편의 논문유형과 교육과정개발방법(교육목표, 기반모형, 수업방법, 학습평가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그간 수행된 학위논문은 주로 단원 재구성이 많았고, 개발의 이유는 기독교적 가치와 대립되는 경우, 사회통념이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경우, 기독교적 인식과 점검이 필 요한 경우로 나뉘었다. 개발방법은 주로 가치목표를 설정하여 내용을 구성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기독교적 개발모형이 잘 활용된 경우는 비교적 적었다. 향후 기독교사의 계속교육에서는 다양한 세계관과 통합개발모형에 대한 이해가 강조되어야 하겠고, 다양한 교수설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동시에 통합개발과정절차에 대한 경험을 나누는 공동체적 작업이 필요하겠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기독교세계관, 교육과정개발, 기독교대학, 대학원 교육, 기독교사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