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유아기 자녀를 둔 기독교인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를 통해 본 기독교 부모교육의 방향성 연구 |
---|---|
영문 제목 | |
저자 |
정희정 |
다운로드 |
정희영_ 2011_춘계학술대회.pdf
(1.00 M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
발행 년월 | |
국문 초록 | 본 논문의 목적은 기독교인 부모들이 자녀를 키우면서 느끼는 자녀양육 스트레스의 실태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 우리나라 기독교 부모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녀양육 스트레스에 대한 일반적인 접근을 살펴보고, 유아기 자녀를 둔 기독교인 어머니들의 자녀양육 스트레스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수집한 자료를 부모 개인의 특성, 부모 대인관계의 특성, 자녀 개인의 특성, 그리고 자녀 대인관계의 특성 등 네 가지 하위요인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기독교인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는 현재까지 이루어져온 기독교 부모교육이 실제 부모의 삶과는 많이 차이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기독교 부모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교 부모교육의 내용의 변화이다. 앞으로의 기독교 부모교육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함의를 포함하면서 자녀양육이 실제 삶에서 신앙의 표현으로 나타나 도록 돕는 것이 되어야 한다. 즉, 기독교 부모교육은 부모들이 느끼는 삶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신앙과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성삼위 하나님의 도우심이 자녀양육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나타나는가에 대한 내용들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기독교 부모교육의 형식의 변화이다. 부모들의 마음을 다룰 수 있는 소집단 형식의 부모교육이 효과적으로 나타났는데, 기독교 부모교육은 자녀의 신앙교육이나 자녀의 발달이해와 같은 교육적 차원에서 부모 간 그리고 부모와 교육기관 및 교회 간의 상호작용을 격려하고 부모 자신의 자녀양육에 대한 신념과 갈등을 심층적으로 다룰 수 있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기독교 부모교육, 자녀양육, 자녀양육 스트레스, 부모-자녀 관계, 부모교육과 상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