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TV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나타난 유아 인성교육 덕목의 성경적 분석 |
---|---|
영문 제목 | |
저자 |
방승미 |
다운로드 |
방승미_ 2011_춘계학술대회.pdf
(1.50 M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
발행 년월 | |
국문 초록 | 이 논문은 우리나라 영 유아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TV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의 교육적인효과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특별히 이 애니메이션에 가장 잘 드러나는 유아 인성교육의 측면에 초점을 두고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 작품에 드러나는 인성교육 덕목은 어떠하며 그것은 성경적인성과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 기독교인 부모와 교사들에게 유아 기독교 인성교육과 미디어교육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 이 논문의 연구목적이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인 “뽀롱뽀롱 뽀로로”시즌 1,2,3 중 각각 26편씩 78편을 편의 추출하여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고,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유아 인성교육 덕목을 가지고 유아교육 전공자 3인이 참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사회ㆍ정서적 측면과 관련된 인성교육 덕목인 ‘타인 존중 및 이해’, ‘협동’과 같은 덕목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반면 윤리ㆍ도덕적 측면과 관련된 인성교육 덕목인 ‘규범 준수’, ‘책임’, ‘질서’와 같은 덕목은 매우 적게 나타났다. 이는 성경적 관점에서 볼 때 인성덕목 중 ‘사랑’, ''화평‘, ’자비‘ 부분이 강조되어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옳고 그름의 기준이 존재하여, 이를 준수하고자 하는 윤리ㆍ도덕적 측면은 약화되고, 포스트모던 사회의 영향아래 상대성을 중시하는 현 시대의 흐름 아래 타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덕목이 더욱 강조된 것으로도 분석할 수 있었다.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기독교적 인성 교육과 기독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있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유아 인성교육 덕목, 성경적 유아 인성 덕목, 뽀롱뽀롱 뽀로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