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몬테소리 아동관에 대한 개혁주의적 고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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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제목 | |
저자 |
이정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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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규_ 2011_춘계학술대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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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
발행 년월 | |
국문 초록 | 본 논문은 개혁신앙의 기독교 세계관의 근저를 이루고 있는 창조, 타락, 구속에 대한 관점에서 하나님 형상에 대한 인간론적인 고찰을 통하여 몬테소리 교육사상과 그녀의 신앙, 유아들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과 경험을 통하여 형성된 몬테소리 아동관에 대하여 분석 고찰한 논문이다. 개혁주의 세계관에 근거한 인간론의 핵심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창조함 받았으며, 타락으로 말미암아 부패되었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하나님 형상의 회복이 이루어진다고 말하고 있다. 몬테소리는 유아 내면에서 약동하는 생명력을 관찰하고 생명의 발현을 위한 교육을 전개하였고 이러한 교육학적 전개는 몬테소리 가톨릭 신앙과 유아를 통한 직접적인 관찰과 경험을 통하여 아동관의 정립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몬테소리의 아동관은 하나님 형상의 구조적인 부분과 연결되어 있으며 생명의 발현을 위한 교육도 그녀의 이러한 아동관에 영향 받고 있다. 그러나 몬테소리가 발견한 하나님 형상의 구조적인 부분과는 달리 몬테소리 아동관은 방향성과 형상의 왜곡을 간과함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 형상 회복에 대한 구속적인 관점이 부족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몬테소리 교육이 나아갈 방향은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 형상 회복을 위한 복음에 대한 인식이 기독교 몬테소리 교육 사상을 통하여 정립되고 복음에 대한 몬테소리 교육 방법론적인 소개와 제시가 있어야 한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개혁주의, 기독교 세계관, 하나님 형상, 몬테소리, 아동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