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1세기 성경교육의 방향 모색 -성경 교육의 역사를 중심으로- |
---|---|
영문 제목 | |
저자 |
김석주 |
다운로드 |
21세기 성경교육의 방향 모색_김석주 20120519.pdf
(494 K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
발행 년월 | |
국문 초록 | 1. 문제제기 성경교육은 기독교교육에 있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왜냐하면 기독교교육에서 가르치는 내용 또는 전달하는 내용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대다수가 “성경”이라고 대답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기독교교육은 그 자체가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신 이후부터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하나님의 특별한 활동이자 인간을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이다. 그리고 이 모든 계획은 성경에 잘 드러나 있다. 따라서 기독교교육은 인간을 교육의 대상으로 하고, 성경을 교육의 매개체로 하여 교육적 행위를 통해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알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하나님과의 관계를 올바르게 세우도록 하는 성경교육 내지 경건교육이 된다. 따라서 성경교육이라는 것은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재정립 하는 것을 목적으로 인간을 교육하는 것이므로 교육의 그 시작에서 부터 신학적이어야 한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성경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