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고부담언어시험의 인격적 속성 탐구: 기독교세계관의 관점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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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제목 | |
저자 |
신동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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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부담언어시험의 인격적 속성 탐구 기독교세계관의 관점에서_신동일 20120519.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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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
발행 년월 | |
국문 초록 | I. 도입 경제사적으로 압축 성장을 이뤄낸 국내 모든 사회 영역은 다양한 사유체제가 실험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가주의와 공리주의에 기반을 둔 모더니즘 신념체제 위의 합리주의가 강력한 시대적 풍조이다. 예를 들면, 지금 시대는 세계화에 기반을 둔 기술만능주의가 시도되면서 효율성이 다른 어떤 사회적 가치보다 중요한 가치 기준이다. 블락 (Block, 2002) 혹은 카메론(Cameron, 2000)이 지적한 ‘담론의 테크놀로기화’ 역시 모더니즘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 언어, 언어교육, 언어시험에 관한 현대적 담론에서도 언어와 교육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테크놀로지화시켜야 하고 또 상품적 가치로 운용해야 한다는 논리가 지배적이다. 언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다양한 현장에서 언어습득과 사용의 사회문화적 맥락, 다양한 학습 목적, 언어학습자의 정체성 속성이 시장 가치의 효율성 논리 안에서 환원적으로 이해되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영역의 전문가들은 국내에서 실행하는 언어교육의 목적과 본질에 담론을 새롭게 생성시키지 못했다. 상품이 된 언어교육, 언어시험 ‘시장’은 결국 전문가들마저 시장의 담론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제한시킨 양상이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고부담언어시험, 기독교세계관, 인격적 속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