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마음이론에 대한 기독교적 조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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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제목 | |
저자 |
정희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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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 기독학문학회 |
발행 정보 | |
발행 년월 | |
국문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지금까지 이루어진 유아관련 마음이론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교육부재현상의 관점에서 이를 평가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에 대한 기독교적 조명을 통해 기독교 교육에서의 마음은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리고 현 교육의 대안이라고 할 수 있는 인성교육의 틀 안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 연구주제로 관심을 받고 있는 마음이론의 개념과 연구동향을 살펴본 후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에서 평가하였다. 한편 성경에 나타난 마음을 분석해봄으로써 마음에 대한 본질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음은 행동과의 연관성 속에서 이해되어져야 한다. 마음에 대한 이해는 일차적으로 타인보다는 자신에게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으며, 인간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에 대한 마음의 본성적인 측면이 더 고찰되어야 한다. 둘째, 성경에 나타난 마음의 구성요소로서 감정에 더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성경에 나타난 마음을 분석한 결과 하나님은 끊임없이 선한 마음과 악한 마음을 구별하셨으므로, 인간의 감정 또한 이러한 방식으로 접근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성경에 나타난 마음의 구성요소로서 욕구에 대한 연구가 심층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겉사람의 변화가 아닌 속사람의 변화란 인간 본성의 가장 깊은 부분의 변화로서, 이는 마음의 변화이며 욕구의 변화이다. 결론적으로 심리학에서는 개인적 욕구의 충족과 억제가 사회적 욕구에 의해 조절된다고 하는 자기조절의 과정을 통해 보다 바람직한 인간으로의 변화를 추구한다고 하면, 기독교 교육에서는 인간의 완전한 죄성을 인정함으로써 하나님께 대한 전적인 의지를 통해 하나님의 마음, 하나님의 뜻을 향해 우리의 개인적 욕구와 사회적 욕구를 포기함으로써 본질적인 마음의 변화를 이룰 수 있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마음, 마음이론, 마음과 행동, 감정, 욕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