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현대 한국 기독교학교 정체성의 역사적 고찰 |
영문 제목 |
|
저자 |
김태영
|
다운로드 |
김태영.hwp
(64.0 K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교육학 |
발행 기관 |
기독학문학회 |
발행 정보 |
|
발행 년월 |
|
국문 초록 |
현대 교육사에서 1970년대 이후 고도의 경제개발 정책과 중학교 무상교육, 고교평준화에 따른 입시중심의 교육이 기독교학교의 정체성을 흔들어 놓았다. 학교교육은 본래의 교육적 기능에서 변질되었고, 교육의 이차적 기능인 입신양명의 수단으로 전락했다. 기독교학교 역시 국가주도 교육정책에 편승하여 기독교학교의 정체성인 기독교학교의 설립이념을 무시한 획일적인 전체주의 교육정책에 순응하여 정체성 상실을 가져왔다. 기독교학교는 해방 이후 급변하는 사회, 교육적 상황에 민첩하게 대처하지 못하였고, 현대 역사의 각 시대마다 기독교학교의 정체성 요소를 발전시키기는 커녕 표류하면서 국가와 타협함으로 세상에 영향을 주기 보다는 도리어 영향을 받게 되었다(오인탁, 2010, 321). 본 장에서는 지금까지 논의한 내용을 기초로 기독교학교의 정체성 문제를 논의하고, 기독교학교 운동을 시도하여 기독교교육의 자유를 실현한 네덜란드의 예를 비교하면서 현대 한국 기독교학교와의 접목점을 찾고자 한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현대 한국 기독교학교 정체성의 역사적 고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