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CSR 실천 중소기업에 있어서의 기독경영 핵심원리의 적용 |
---|---|
영문 제목 | |
저자 |
신호균 (금오공과대학교 교수) 김영애 (금오공과대학교 연구교수) |
다운로드 |
CSR 실천 중소기업에 있어서의 기독경영 핵심원리의 적용 _신호균, 김영애.pdf
(241 K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경제/경영
발행 기관 | 기독학문학회 |
발행 정보 | (통권 29호) |
발행 년월 | 2012년 12월 |
국문 초록 | I. 서론 21세기 글로벌 사회로의 진입과 더불어 경쟁패러다임이 기업간 경쟁에서 기업 네트 워크 및 기업생태계간의 경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약한 기업은 물론 국내 중소기업은 값싼 노동력과 생산기반을 제공하는 글로벌아웃소싱에 밀려 국내 및 국제 경쟁력이 흔들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국내 중소기업들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을 통한 근본적인 관계변화를 모색하고 있 다. 특히 해외수출을 기업의 모토로 삼고 있는 글로벌 중소기업들은 CSR 활동을 당면 과제로 인식하면서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방식 그리고 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 에 CEO나 종업원들은 지속가능경영의 주체자로서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도 더 강 조되고 있다. 지속가능경영은 성경적인 기업경영으로 하나님이 창조하신 창조질서를 회복하는 동 시에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발전한다는 기독경영과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배종석 등(2010)에 의하면 기독교 기업이란 하나님의 주권하에 사람들이 역량과 자원을 청지 기적으로 활용하여 가치창출을 통해 하나님과 사람을 섬기는 사회적 공동체로 정의하 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제한된 자원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고 공유하는 CSR은 사람을 섬기는 사회적공동체로서의 기독경영의 핵심원리를 잘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문휘창(2012)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장의 일환으로 본 CSR 패러다임이 단순히 수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CSR 실천단계에서,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CSV(Creating Shared Value)와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인 CSO(Corporate Social Opportunity)로 발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CSR을 성공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CSR 핵심이슈들 을 중심으로 기독경영의 핵심원리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정부의 정책적인 차원에 서의 성과의 판단기준이 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 자문도구를 활용하여 기독경영 핵심 원리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기독경영의 성공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는데 목 적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 기대되는 효과로는 첫째, 기독경영의 핵심원리를 잘 반영하는 기업들 은 경영패러다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다. 둘째, 기독경영의 핵심원리를 적용한 CSR 실천기업들은 기업의 브랜드 가치향상과 더 불어 경영적, 사회적 및 환경적인 성과를 개선함으로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새 로운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핵심원리의 적용기업들은 자발적인 CSR 활동을 통 해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함으로 미래에 대한 투자개념으로 사회참여와 미래가치를 창출 하는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