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행복교육경영론의 이해와 향후과제
영문 제목
저자 김한경 (대구대학교 교양과정부 외래교수)
다운로드 pdf 행복교육경영론의 이해와 향후과제 _김한경.pdf (797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경제/경영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통권 29호)
발행 년월 2012년 12월
국문 초록 Ⅰ. 서론
행복교육 경영론이란 무엇인가? 행복과 교육과 경영의 결합을 전제로 하는 융합학문
이다. 그런데 이 세 가지를 결합한다고 하면 행복을 중심으로 결합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고,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방법과 혹은 경영을 중심으로 결합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
다. 여기서는 물론 행복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행복한 인간 교육활동을 우선 가
치로 하여 행복은 능력이고 습관이므로 교육을 통해서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제는 시대가 변했기에 수요자 중심의 교육으로서 학생들이 행복한 삶을 누려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먼저 본고에서는 행복에 관한 이론적 고찰로서 긍정심리학적 측
면에서 행복을 살펴보고 동시에 행복의 역사적인 측면에서 논하고자 한다. 특히 행복관
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알아보겠다. 또 행복이란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 뇌 속에서의
정보 즉 전달은 신경세포의 전기신호로 시냅스에 전달되고, 시냅스에서는 화학신호로
바뀐다. 신경전달물질은 그것을 분비하는 세포의 종류에 따라 결정되는데 현재 파악된
신경전달물질은 50종류 정도로 알려져 있다.여기서는 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아드레날
린, 아세틸콜린, 케팔린과 엔도르핀에 대해서 주로 알아보고 행,불행의 원인인 스트레스
에 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행복과 경영을 관계 짓고 또 현행 행복교육 과정을 중심으
로 고찰하게 되겠다. 행복 교과서 개념 안에 실제 행복 교육활동이 포함 되므로 행복교
육의 방향을 가늠해 볼 수도 있다고 하겠다. 행복을 중심으로 교육과 경영을 교차점
으로 해서 바람직한 행복교육을 설명함과 동시에 현재 우리나라 행복교육의 교육과정
을 설명함과 아울러 문제점을 파악해서 향후의 과제를 제시함에 본 논문의 목적이 있
다고 하겠다.
영문 초록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