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기독교대학 정체성을 위한 교수개발의 방향 |
---|---|
영문 제목 | |
저자 |
이은실 (한동대학교 교수) |
다운로드 |
기독교대학 정체성을 위한 교수개발의 방향 _이은실.pdf
(489 K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 기독학문학회 |
발행 정보 | (통권 29호) |
발행 년월 | 2012년 12월 |
국문 초록 | 기독교대학의 정체성은 행정과 교육, 학생지도와 봉사 등 대학의 모든 영역에서 구현되어야 한다. 이 글에서는 그중 실제 교육현장의 책임을 맡고 있는 기독교수의 역할과 자질, 이들에게 필요한 역량 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들의 역량과 자질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도록 하기 위해 어떤 방향에서의 교수 개발이 필요한지를 살펴보았다. 기독교수는 가르침과 연구, 사회봉사와 변화주도자, 그리고 확고한 기 독교수의 정체성을 갖고 있어야 하며, 신앙과 교육일반, 그리고 전문분야에 대해 지식과 실력을 갖추 고 동기부여가 되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한 교수개발은 수업개발, 조직개발, 연구 전문성개발, 개인 성장의 면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본문에서는 교수개발의 구체적인 내용으로 신앙과 학문의 통합, 교 수-학습에 대한 이해와 방법 개선, 교육연구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이러한 탐색을 통해 결론에서는 신앙과 학문의 통합사례에서의 시사점, 다양한 교수개발 영역을 아우르는 총괄적 접근의 가능성, 교육 연구 활성화의 필요, 그리고 교수개발을 위한 대학 간 교류를 제안하였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기독교 대학, 신앙과 학문, 교수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