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어린이용 하나님 개념 측정도구 개발
영문 제목
저자 김성원 (총신대학교 강사)
다운로드 pdf 어린이용 하나님 개념 측정도구 개발 _김성원.pdf (411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통권 29호)
발행 년월 2012년 12월
국문 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까지 신앙에 관한 전반적인 학문 경향성은 경험적 접근을 중요하게 다루지 않고 이론
적 접근이 대부분이었다(김난예, 2004). 마찬가지로 하나님 개념 연구는 오랜 역사가 있고
최근에는 큰 관심을 받는 연구 영역이기는 하지만, 그 연구방법에 있어서 이론을 다루는 철
학적 연구가 대부분이고 주관식 문항을 이용하거나 사례연구가 소수 존재한다. 설문지를 이
용한 양적 연구를 할 경우, 고등학생이상 성인을 다루는 연구가 대부분이고 어린이(유아)들
을 대상으로 할 때는 고등학생용으로 개발된 설문지를 쉽게 수정하여 사용하거나 외국의 척
도를 번안 및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국내 어린이를 대상으로 개발된 하나님 개념 측정도구는
아직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그러나 김난예(2004)에 의하면, 과학적인 방법으로 신앙발달
을 측정하려는 노력은 측정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사람들의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하여
그들의 변화와 성장을 위하여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신앙발달 측정도구들의 타당화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김사훈(2005) 또한 하나님 이
미지 형성 과정에 대한 통합적 이론이 부재하며 한국인을 대상으로 검증할 측정도구의 부족
이 하나님 개념 연구에 어려움을 주는 이유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연구 실정을 고려하
고 선행 연구자들의 제언을 받아들여 본 연구자는 한국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하나님 개
념 설문지를 개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5세부터 6학년까지 어린이의 하나
님 개념을 적절하게 측정할 수 있고 하나님의 개념이 포괄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척도를 개
발하여 그 타당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이로써 우리나라 어린이의 하나님 개념과 다양한
변인과의 관계를 밝혀 기독교교육의 방향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설정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어린이 하나님 개념 측정도구의 요인 및 예비문항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린이 하나님 개념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어떠한가?
영문 초록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