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어린이용 하나님 개념 측정도구 개발 |
---|---|
영문 제목 | |
저자 |
김성원 (총신대학교 강사) |
다운로드 |
어린이용 하나님 개념 측정도구 개발 _김성원.pdf
(411 K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 기독학문학회 |
발행 정보 | (통권 29호) |
발행 년월 | 2012년 12월 |
국문 초록 |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까지 신앙에 관한 전반적인 학문 경향성은 경험적 접근을 중요하게 다루지 않고 이론 적 접근이 대부분이었다(김난예, 2004). 마찬가지로 하나님 개념 연구는 오랜 역사가 있고 최근에는 큰 관심을 받는 연구 영역이기는 하지만, 그 연구방법에 있어서 이론을 다루는 철 학적 연구가 대부분이고 주관식 문항을 이용하거나 사례연구가 소수 존재한다. 설문지를 이 용한 양적 연구를 할 경우, 고등학생이상 성인을 다루는 연구가 대부분이고 어린이(유아)들 을 대상으로 할 때는 고등학생용으로 개발된 설문지를 쉽게 수정하여 사용하거나 외국의 척 도를 번안 및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국내 어린이를 대상으로 개발된 하나님 개념 측정도구는 아직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그러나 김난예(2004)에 의하면, 과학적인 방법으로 신앙발달 을 측정하려는 노력은 측정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사람들의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하여 그들의 변화와 성장을 위하여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신앙발달 측정도구들의 타당화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김사훈(2005) 또한 하나님 이 미지 형성 과정에 대한 통합적 이론이 부재하며 한국인을 대상으로 검증할 측정도구의 부족 이 하나님 개념 연구에 어려움을 주는 이유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연구 실정을 고려하 고 선행 연구자들의 제언을 받아들여 본 연구자는 한국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하나님 개 념 설문지를 개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5세부터 6학년까지 어린이의 하나 님 개념을 적절하게 측정할 수 있고 하나님의 개념이 포괄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척도를 개 발하여 그 타당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이로써 우리나라 어린이의 하나님 개념과 다양한 변인과의 관계를 밝혀 기독교교육의 방향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설정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어린이 하나님 개념 측정도구의 요인 및 예비문항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린이 하나님 개념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어떠한가? |
영문 초록 | |
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