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현대 한국기독교학교 정체성의 역사적 고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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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제목 | |
저자 |
김태영 (고신대학교 기독교교육학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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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한국기독교학교 정체성의 역사적 고찰 _김태영.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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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 기독학문학회 |
발행 정보 | (통권 29호) |
발행 년월 | 2012년 12월 |
국문 초록 | Ⅰ. 현대 한국기독교학교의 정체성 논의와 과제 현대 교육사에서 1970년대 이후 고도의 경제개발 정책과 중학교 무상교육, 고교평준화에 따른 입시중심 의 교육이 기독교학교의 정체성을 흔들어 놓았다. 학교교육은 본래의 교육적 기능에서 변질되었고, 교육의 이차적 기능인 입신양명의 수단으로 전락했다. 기독교학교 역시 국가주도 교육정책에 편승하여 기독교학교 의 정체성인 기독교학교의 설립이념을 무시한 획일적인 전체주의 교육정책에 순응하여 정체성 상실을 가져 왔다. 기독교학교는 해방 이후 급변하는 사회, 교육적 상황에 민첩하게 대처하지 못하였고, 현대 역사의 각 시대마다 기독교학교의 정체성 요소를 발전시키기는커녕 표류하면서 국가와 타협함으로 세상에 영향을 주 기 보다는 도리어 영향을 받게 되었다(오인탁, 2010, 321). 본 장에서는 지금까지 논의한 내용을 기초로 기 독교학교의 정체성 문제를 논의하고, 기독교학교 운동을 시도하여 기독교교육의 자유를 실현한 네덜란드의 예를 비교하면서 현대 한국 기독교학교와의 접목점을 찾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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