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허스트의 사회적 실제로서의 종교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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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제목 | |
저자 |
정문선 (성균관대학교 교육학 박사과정 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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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스트의 사회적 실제로서의 종교교육 _정문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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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 기독학문학회 |
발행 정보 | (통권 29호) |
발행 년월 | 2012년 12월 |
국문 초록 | 본 논문의 목적은 허스트의 ‘사회적 실제에 기반을 둔 교육’에 나타난 ‘종교’의 의미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론에서 는 다음의 논의들을 차례로 검토했다. 첫째 ‘좋은 삶’의 개념의 변천을 개관했다. 그 이유는 허스트의 교육 아이디어가 ‘지식 과 이해의 추구’로 대변되는 자유교육에서 ‘사회적 실제에 기반을 둔 교육’ 아이디어로 변화하게 된 원인이 바로 ‘좋은 삶’의 개념의 변화이기 때문이다. 둘째, 허스트의 ‘사회적 실제에 기반을 둔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 맥킨타이어의 ‘사회적 실제’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셋째, ‘사회적 실제에 기반을 둔 교육’ 아이디어를 개관하고, 그것에 나타난 ‘종교’의 의미를 드러내고자 했다. 사회적 실제에 기반을 둔 교육에서 ‘종교’는 도덕적인 삶, 도덕교육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등장한다. 허스트에 의하면, 성공적인 도덕적 삶의 형식은 사회적으로 발달된 일련의 사고, 감정(feeling)과 행위 패턴에 참여하는 것으로 이해된 다. 이것이 곧 개인적, 사회적 관계에서의 매일의 삶의 실제이다. 매일의 삶의 실제는 근면의 추구(the pursuits of industry), 상업(commerce), 교육, 법, 정치, 종교, 예술, 등 인간의 만족과 성취들 속에서 발견된다. 그에게 있어, 종 교는 매일의 삶의 실제 중 하나이며, 성공적인 도덕적 삶 혹은 도덕적으로 좋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입문해야 하 는 사회적 실제이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좋은 삶, 사회적 실제, 사회적 실제에 기반을 둔 교육, 도덕교육, 종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