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기독대학생들의 교양체육 수업참여 만족도가 여가기능, 여가제약, 여가권태에 미치는 영향
영문 제목
저자 김정모 (나사렛대학교)
이충영 (나사렛대학교)
다운로드 pdf 기독대학생들의 교양체육 수업참여 만족도가 여가기능, 여가제약, 여가권태에 미치는 영향 _김정모, 이충영.pdf (1.69 M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0호)
발행 년월 2013년 06월
국문 초록 이 연구는 기독대학생들의 교양체육 수업참여 만족도가 여가기능, 여가제약, 여가권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교양체육수업의 질과 가치를 높이기 위한 개선방법과 기독대학생들에게 교양체육수업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함이며, 기독대학생들의 건전한 여가생활과 운동지속을 통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동기부여와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효율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3개 기독교대학의 교양체육 수업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확률표본추출방법 중 판단표본추출방법을 이용하여 총 343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 ver.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교양체육 수업만족도가 여가기능(여가조절, 여가만족, 여가욕구, 여가심취도), 여가제약(구조적제약, 대인적제약, 인간내적제약), 여가권태(여가권태감, 여가만족감)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교양체육 수업만족도는 여가기능중 여가욕구에서 ‘환경적(t=5.878, p=.000)', 심리적(t=3.965, p=.000)’, 신체적(t=6.057, p=.000)‘요인이 높은 영향관계가 나타났으며, 여가제약에서는 인간내적제약이 ‘환경적(t=5.600, p=.000)', ‘심리적(t=4.485, p=.000)', ’신체적(t=2.396, p=.017)’, ‘사회적(t=2.103, p=.036)'요인에서 높은 영향관계가 나타났고, 여가권태에서는 여가만족감에 ‘환경적(t=-5.321, p=.000)', ’심리적(t=5.378, p=.000)’, ’신체적(t=3.615, p=.000)’, ’사회적(t=4.682, p=.000)’요인에서 높은 영향관계가 나타났다.
영문 초록
키워드 기독대학생, 교양체육, 여가기능, 여가제약, 여가권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