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영국의 종교교육: 학교에서의 종교교육 가능성 탐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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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제목 | |
저자 |
유재봉 (성균관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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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종교교육, 학교에서의 종교교육 가능성 탐색 _유재봉.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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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통권 20호) |
발행 년월 | 2013년 06월 |
국문 초록 | I. 서론 ‘학교에서 종교교육을 해야 하는가?’의 문제는 서양은 말할 것도 없고 최근 한국에서도 중요한 교육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그것은 종교계의 (정치적)요구 때문이기도 하고, 교육 그 자체의 문제 때문이기도 하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자유 민주주의를 표방하는 많은 국가에서 ‘교육의 가치중립성’이라는 이름으로 학교교육에서 종교교육을 가능한 억제해 왔다. 정치적 관점에서 볼 때, 종교에 관한 문제는 어느 사회에서나 민감한 사항이므로 그것을 학교에서 가르침으로써 얻는 유익보다는 오히려 복잡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회피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자유 민주주의 사회에서 이러한 정치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교육에서 다양한 종교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그러나 이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따라서 대부분의 국가에서 (공립)학교에서 종교교육을 제외하게 된 것이다. 학교에서 종교교육을 배제한 결과, 당연히 총체적 지식을 가르치지 못하게 됨에 따라 총체적 마음을 형성하지 못하고 전인적 인간을 가르는 데 실패하였다. 나아가, 삶의 의미와 목적, 자기 정체성을 잃어버림으로써 여러 가지 교육의 병리 현상들을 노정하였다. 최근에 우리나라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 현상도, 따지고 보면 인간성 상실에서 비롯된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을 회복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며, 이러한 과제에 종교교육을 회복하는 것도 포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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