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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회계윤리교육과 윤리적 딜레마
영문 제목
저자 이경락 (백석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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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일반논문 | 경제/경영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0호)
발행 년월 2013년 06월
국문 초록 1. 서론

미국 기업윤리 분야의 권위자인 굳페스트(Goodpaster, 1983, pp. 287-296)는 기업의 관리기능이나 전략적 경영정책의 기초를 이루는 것이 기업윤리이며 기업윤리교육에는 시장에서의 경쟁원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윤리 교과과정에는 기업 구성원간에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 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 기업과 사회간에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들을 포함시킴으로써 피교육자의 윤리적 의식을 높여나가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회계윤리 교육에 대해서는 국내에서도 다소의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대체로 회계윤리 교육의 현황과 필요성 그리고 회계 윤리교육이 미흡한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실천적인 방안들이 제시되어 왔다. 공인회계사와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 최관 등(1997)의 연구에서는 공인회계사가 업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자질과 능력으로 윤리의식과 문제해결능력을 중요한 항목으로 평가하였다. 안태식(1997)의 연구에서도 교수와 기업은 회계학과 졸업생이 업무수행을 위해 갖추어야 할 자질과 능력과 관련된 13가지 항목 중 윤리의식을 6번째로 중요한 항목으로 평가하였다. 권찬태 등(2003)의 연구에서도 조사대상 회계학 교수의 81.5%인 31명, 그리고 일반이해관계자의 67%인 130명이 대학에서의 윤리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사되었다. 따라서 회계윤리 교육의 필요성과 회계윤리 교육을 보다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회계관련 이해관계자들간에 높은 의견의 일치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특히 대학에서 회계윤리 교육은 미흡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회계전문가를 요구하는 사회의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 회계학 교육이 방대한 고도의 전문지식 전달과 습득에 치우치게 되었고 그 결과 회계윤리 교육은 상대적으로 그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되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정건영, 1996; 한기수, 1999; 권찬태 등, 2003). 수준있는 회계윤리 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전문강사가 부족하고 적절한 교재나 교육프로그램이 미흡하다는 점 그리고 회계윤리 교육을 강제하거나 규제할 장치가 아직 마련되어 있지 않고 있다는 점도 회계윤리 교육의 시행을 늦추고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러한 여러 난관을 극복하고 회계윤리 교육을 반드시 시행해야 한다는 회계업무 종사자들과 교육자들의 인식전환과 연구활동의 부족이 내재된 주요 요인이라고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회계 분야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과 회계관련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들 그리고 회계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학의 교수들이 보다 진보된 윤리적 감수성(ethical character)을 가지고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윤리적 딜레마(ethical dilemma)의 상황들에 대처할 수 있도록 윤리적 역량을 배양해 나가는 방안들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윤리적 딜레마의 상황들이 나타날 수 있는 환경을 거시적 세계 경제환경, 국가환경, 기업환경, 부서환경, 개인적인 환경(윤리적 성향)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통해 윤리적 풍토의 조성을 위해 회계관련 이해관계자들이 해결해야 할 선결과제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회계윤리 교육의 전반적인 시행과 윤리적 경영풍토 조성을 위한 성경적 지침도 함께 짚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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