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기독초등학교의 문학통합단원 개발사례연구 -‘사자와 마녀와 옷장’을 중심으로- |
---|---|
영문 제목 | |
저자 |
한진옥 (한동대 교육대학원) |
다운로드 |
기독초등학교의 문학통합단원 개발사례연구 -‘사자와 마녀와 옷장’을 중심으로- _한진옥.pdf
(531 K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통권 20호) |
발행 년월 | 2013년 06월 |
국문 초록 | 이 논문의 목적은 최근 교사들이 많이 시도하고 있는 문학통합수업이 실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개발절차를 명료화 하고, 시행 후 그 효과성을 분석하는 데 있다. 문학작품중심의 통합수업을 위해 개발한 단원을 문학통합‘단원’이라고 하고, 단원을 실행하는 것을 문학통합 ‘수업’이라고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기독초등학교에서 문학통합단원 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2.교사와 학생의 반응에서 알 수 있는 문학통합수업의 효과성은 무엇인가? 첫 번째 연구문제에서는 C기독초등학교 개발 사례를 개발자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가들이 문학통합단원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문학통합단원 개발과정 8단계를 제시하였다. 첫째, 문학통합단원을 실행할 학년을 선정한다. 둘째, 해당 학년 학생들의 발달적 필요를 검토하여 시의 적절한 작품을 선정한다. 셋째, 기존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목표 및 성취기준을 검토한다. 넷째, 반영할 국가수준 교수학습목표와 작품의 핵심 가치에 따라 단원 교수학습목표와 학습활동을 설정한다. 다섯째, 설정된 목표와 활동에 따라 동학년 교사들이 나누어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한 후, 동학년 회의 시간에 수정, 보완의 논의 과정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한다. 여섯째, 단원의 흐름에 따라 평가를 어떻게 배치할지 계획한다. 일곱째, 문학통합단원을 실행한다. 마지막으로 실행 후에는 자유기술, 설문 방식을 통해 참여자 피드백을 수집하여 단원개발에 대한 평가를 하여 다음 학년도 수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자료집을 만든다. 교사와 학생의 반응에서 알 수 있는 문학통합수업의 효과성은 네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문학통합단원은 현행 국정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수업보다 기독교적 가치를 함양하기에 매우 효과적이다. 둘째, 수업의 몰입도가 향상된다. 셋째, 수업의 질이 개선 된다. 넷째는 배움 공동체가 형성된다는 점이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기독교적 가치, 문학통합, 단원개발과정, 기독교 학교 교육과정, 사자와 마녀와 옷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