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한동대학교 학생들의 교육적 경험과 그 영향요인에 관한 질적연구 |
영문 제목 |
|
저자 |
김수홍 (고려대)
|
다운로드 |
한동대학교 학생들의 교육적 경험과 그 영향요인에 관한 질적연구 _김수홍.pdf
(1.99 M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교육학 |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통권 20호) |
발행 년월 |
2013년 06월 |
국문 초록 |
본 연구는 면담, 관찰, 문서분석 등을 통해 한동대학이 갖는 독특한 맥락 속에서 한동대학 학생들의 교육적 경험의 특징과 그 특징의 영향요인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기술한 사례연구이다. 학생들이 말하는 교육적 경험의 특징은 ‘공동체를 통한 전인적 성장’이었고, 구체적 주제어는 첫째, ‘비전: ‘사명’에 대한 치열한 고민’, 둘째, ‘인성: 일상속에서 ‘사람의 됨됨이’를 배움’, 셋째, ‘전공 선택: 관심과 재능의 발견과정’, 넷째, ‘공부: 다양한 학습경험을 통한 사회로의 준비’, 다섯째, ‘신앙: 세상을 보는 기본틀’로 요약되었다. 이런 학생들의 경험에는 학교의 물리적 환경 및 공식 교육과정을 포함하는 경성․제도적 요인과 비공식 교육과정, 구성원 공동체 특성, 구성원의 공유한 가치관 등을 포함하는 연성․문화적 요인들이 상호보완적 관계를 갖는 가운데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대학들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학생들의 진로탐색을 도울 것, 제도 뿐 아니라 문화의 영향을 이해할 것, 교육이념을 분명히 하고 그것을 대학 구성원과 공유할 것을 제언하였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한동대학교, 교육적 경험, 대학문화, 전인적 성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