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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요한 스투움(Johann Sturm, 1507-1589)의 사상과 교육 개혁 연구
영문 제목
저자 권태경 (총신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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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통권 30호)
발행 년월 2013년 12월
국문 초록 시작하는 말
요한 스투움(Johann Sturm)은 종교개혁시기의 저명한 교육 개혁자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에 소개가 되지 않는 인물이다. 스투움은 독일 교육자로 스트라스부르그(Strassburg)에 대학
예비학교인 ‘김나지움’(Gymnnsium)을 세운 사람이다. 이 김나지움은 16세기 종교개혁기에
개신교 국가의 중고등 교육기관의 모델이 되었다. 오늘날 프랑스 스트라스부르그 대학의 전
신이 1537년 스투움이 세운 ‘김나지움’이다. 1566년 스트라스부르그 김나지움이 아카데미
(academy)로 발전하다가, 1621년에 대학으로 승격하였다. 스투움은 이 김나지움의 교장으
로 40년 이상 학교 발전에 기여한 교육 개혁자였다. (“University of Strasbourg”,
Encyclopedia Britanica)
스투움의 교육 사상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사료는 스피츠(Lewis W Spitz)와 틴슬리
(Babara Sher Tinsley)가 편집한 저술이다. (Lewis W Spitz and Babara Sher Tinsley,
Johann Sturm on Education, CPH, 1995). 1차 사료로서 스투움의 교육 사상을 잘 알 수
있는 스투움의 주요한 작품은 다음과 같다. (The Correct Opening of Elementary School
of Letters(1538), The Lauingen School(1565), One the Education of Princes (1551),
Concerning the English Nobility for Roger Ascham(1551), The Classical and Academic
Letters(1565, 1569).
필자는 이 글에서 스투움의 교육 개혁의 성격이 무엇인지를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제1장에서 스투움의 생애를 살피고, 다음으로 스투움의 인문주의적인 교육 개혁안을
다루고자 한다. 바라기는 스투움의 교육 개혁안의 내용이 칼빈과 유럽에 그리고 오늘날 한
국의 기독교 학교에 시사하는 점이 무엇인지를 드러내고자 한다.
영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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