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선교사 마포 삼열의 교육 사상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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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제목 | |
저자 |
권태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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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관A] 권태경 (요약+논문) 기학연 마포삼열의 교육사상 연구 발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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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발행 기관 | 기독학문학회 |
발행 정보 | (통권 32호) |
발행 년월 | 2015년 11월 |
국문 초록 | 한국의 근대교육의 발전은 개신교 선교사들이 근대교육을 주도하였으며, 정부에 의한 관립학교도 초기의 설립과 운영은 선교사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처럼 선교사들이 한국의 근대교육 발전에 미친 중대한 역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학계에서는 선교사들의 교육 활동에 대한 연구에 대해서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2000년대 이전까지는 대부분 선교사 개인의 전반적인 선교 활동 내에서 부분적으로 다루거나, 여성교육, 맹아교육 등의 특수한 교육에 대한 연구에서 언급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권태경, 2014; 임인재, 2015: 45, 이광호, 1987; 조선혜, 2013) 부진했던 선교사들의 교육 활동에 대한 연구는 최근 들어 다양한 인물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마포삼열(Samuel Austin Moffet)의 교육 활동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답보 상태인 듯 하다. 대부분 마포삼열에 대한 연구는 그의 전체적인 선교 활동에 대한 것이거나, 다른 선교사들과의 비교 분석 정도에 그치고 있다. (류대영, 2010; 변창욱, 2011; 김세범, 2012; 최영근, 2015:박응규, 2007; 이재겸, 2012; 최영근, 2003) 따라서 본고는 마포삼열의 다양한 선교 활동 가운데 교육 활동에 집중하고자 한다. 마포삼열이 처음 입국했을 당시 맡았던 사역도 고아원 내에서의 교육 활동이었다. 또한 서울, 평양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 마포삼열의 영향을 받은 학교가 상당했다는 점은 주목되어야 한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크게 세 가지의 문제 제기를 통해 논지를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첫째, 마포삼열의 서신을 통해 그가 어떠한 교육 선교를 계획하였으며, 진행하였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그가 설립했거나, 운영에 참여한 학교들을 분석함으로써 그의 교육 사역의 중점적인 목적과 방향을 살펴본다. 셋째, 그가 제시한 교육 선교가 이후 한국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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