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다문화선교 허브로서의 목회자와 그 교육을 위한 커리큘럼 연구 |
---|---|
영문 제목 | |
저자 |
안영혁 (총신대 교수) |
다운로드 |
[교육 04] 안영혁(논문+논평) 다문화선교 허브로서의 목회자와 그 교육을 위한 커리큘럼 연구.pdf
(699 K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통권 23호) |
발행 년월 | 2016년 05월 |
국문 초록 | 다문화 선교에서 목회자교육: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다문화선교는 당장은 한국에 들어온 타문화인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이지만, 그 범위가 더 확장될 것이다.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선교 파송자가 되어야 할 것이며, 그 때 대하는 사람들은 또 여러 문화 배경의 사람들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포스트모던 시대의 문화적 이해도 다문화선교에는 병행되어야 한다. 이 모든 활동과 개념들을 종합적으로 감당해내는 것이 다문화선교이다. 이 다문화선교에서 목회자교육은 모든 다문화선교를 위한 여러 부류 교육의 핵심과 전체를 보여줄 것이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다문화선교에서 목회자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지 그 커리큘럼의 기초를 제안하려 한다. 커리큘럼은 실제적 교육의 총체이기 때문이다. 그 커리큘럼은 내용적으로는 다문화선교를 전체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방법적으로는 교육학적 커리큘럼 이론에 근거한 것이어야 한다. 내용에 있어서는 다문화선교의 역사와 실제 및 전망을 담음과 함께 특별히 이 때 목회자의 역할이 무엇이어야 하는지 주목함으로써 다문화선교의 역동적 방향을 찾으려 하였다. 방법적으로는 현대적으로 제시된 커리큘럼 이론을 따라 다문화선교를 위한 목회자 교육 커리큘럼을 제안하였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1.목적을 중심으로 한 개론; 2.현황을 열거하는 각론과 내용의 조직; 3.구체적 전체성을 확인하기 위한 투어(tour); 4.과정에 대한 심화된 이해와 과정 발전의 새로운 출발점을 얻기 위한 재인식; 5.자서전 쓰기; 6.결의 다지기와 평가 |
영문 초록 | |
키워드 | 다문화선교, 세계관, 커리큘럼, 목회자교육, 네트워크, 허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