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아브라함 카이퍼와 기독교세계관 개념의 네 원천 |
영문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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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최태연 (백석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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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관A 02] 최태연(논문) 아브라함 카이퍼와 기독교세계관 개념의 네 원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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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통권 23호) |
발행 년월 |
2016년 05월 |
국문 초록 |
이 논문에서 필자는 아브라함 카이퍼가 원래 구상한 기독교세계관의 성격을 규명하기 위해 그의 세계관 개념의 원천이 되는 네 가지 신학사상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필자는 그동안의 영미의 기독교세계관 이해가 카이퍼의 원래의 생각과는 달리 지성주의 경향이 강했다고 본다. 카이퍼가 수용한 세계관의 개념은 단순히 지적이라기보다는 훨씬 더 실천적이고 영적인 성격을 가졌기 때문이다. 카이퍼가 수용한 세계관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칼빈과 네덜란드의 개혁주의, 둘째, 독일의 생철학자 딜타이의 세계관의 철학, 셋째, 독일의 가톨릭철학자 프란츠 폰 바더의 신지학적 철학, 넷째, 영국의 장로교 신학자 제임스 오어의 세계관 개념은 한결같이 지성을 포함하지만, 그것을 넘어 종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필자는 이러한 토대 위에서 카이퍼가 자신의 기독교세계관 개념을 형성했다고 본다. 이 논문의 목적은 아브라함 카이퍼의 기독교세계관을 형성에 영향을 준 사상들을 살펴봄으로써 그의 기독교세계관 개념에 내재해 있는 실천적이고 영적 성격을 입증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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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초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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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아브라함 카이퍼, 기독교 세계관, 칼빈, 네덜란드 개혁주의, 딜타이, 프란츠 폰 바더, 신지학적 철학, 제임스 오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