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교회와 사회에 봉사하는 기독교사를 위한 기독교 세계관 연구
영문 제목
저자 장윤석 (청주교대 석사과정)
다운로드 pdf [교육A 01] 장윤석(원본) 교회와 사회에 봉사하는 기독교사를 위한 기독교 세계관 연구.pdf (604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3호)
발행 년월 2016년 05월
국문 초록
논문초록
종교개혁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 기독교사의 방향성
한국 사회는 혼합주의적 세계관 구조를 가지고 있다. 기독교사 역시 혼합주의적 세계관에 많은 영향을 받고 살아간다. 그래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기독교 세계관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교육현장에서 살아가게 될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바른 세계관 확립을 위해 구조와 방향의 구분, 영역 주권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교사가 빠지기 쉬운 오류와 교육 현장의 어려움을 알 필요가 있다. 그래서 바리새인과 서기관의 모습을 통해 교육자가 빠지기 쉬운 오류에 대해 살펴보고, 권력과 권위의 문제, 현장의 관성을 생각해보려고 한다. 또한 소명관이 왜곡된 것을 분석해 보고 바른 소명관 확립을 위해 진로와 적성, 노동, 기독교사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더하여 종교개혁의 원리를 통해서 성경적 신앙의 틀을 설정하여 기독교사가 기독교 세계관으로 살아가도록 돕는 원동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바탕으로 기독교사가 어떻게 현장에서 살아가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향성을 일곱 가지로 나누어 설정하고자 한다.
영문 초록
키워드 혼합주의, 관성, 소명관, 종교개혁, 방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