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교육공동체에서의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경영 과정으로서의 포트폴리오 작성과 평가 |
영문 제목 |
|
저자 |
강은주 (총신대학교 교수)
|
다운로드 |
10926 [교육 03] 강은주(논문) 교육공동체에서의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경영 과정으로서의 포트.pdf
(207 K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통권 23호) |
발행 년월 |
2016년 05월 |
국문 초록 |
본 연구는 서울시 한 기독대학의 예비교사교육과정에서의 학습 포트폴리오 작성과 분석 연구에 참여한 3인의 학습자들의 포트폴리오를 분석한 사례연구이다. Zimmerman과 Campillo (2002)의 자기주도학습 단계모델의 분석기준에 따라 각 참여자가 작성한 학습포트폴리오의 기록물들을 분석하였다. 통합적이고 균형잡힌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에서 일어나는 학습평가는 단회적이거나 표준화된 평가방식보다는 학습의 전 영역과 기간동안 학습자가 어떻게 자신의 지정의의 변화를 경험하고 성장하며 발전해 나가는지의 학습의 여정을 들여다보는 학습과정과 학습평가를 통해 최적화될 수 있다. 자기주도적 연구에 중요한 척도를 제공한 짐머만과 캄필로(2002)의 척도에 따른 포트폴리오 분석은 21세기 평생학습을 지속해가야할 예비교사들에게 훌륭한 자기학습경영의 기회 뿐만 아니라 자기주도적 문제해결의 과정을 경험하고 체득하며 교육 및 보육현장에 잘 적용할 수 있는 훌륭한 교사의 자질을 갖출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준다. 또한 분석결과가 학문적, 교육현장에서의 유용성과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교육공동체, 자기주도적 학습경영과정, 포트폴리오, 예비교사교육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