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기독교적 예술론 수업이 예술활동에 미치는 영향 |
---|---|
영문 제목 | |
저자 |
박순자 (숙명여자대학교 교수) 김수진 (숙명여자대학교 박사과정 졸업) |
다운로드 |
[공연예술] 박순자,김수진(논문)_ 기독교적 예술론 수업이 예술활동에 미치는 영향.pdf
(615 KB)
[공연예술] 박순자,김수진(논평_안영화)_ 기독교적 예술론 수업이 예술활동에 미치는 영향.pdf (122 K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발행 기관 | 기독학문학회 |
발행 정보 | (통권 33호) |
발행 년월 | 2016년 11월 |
국문 초록 | 오늘날의 무용예술은 인간에 대한 존중을 잃어가는 무용문화가 창출되고, 정신적으로나 지성적으로 답보의 상황을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제 무용예술은 춤추기와 공연하기라는 행위에서 벗어나 무용의 존재 및 정체성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기독교적 예술론 수업을 통해 습득되어진 기독교적 예술관이 예술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질적연구로서 8명의 참여대상자들을 심층면담 하였다. 이에 기독교적 예술론 수업에 대한 참여자들의 인식은 기독교인, 비기독교인에 관계없이 긍정적이었으며, 일반적인 예술론을 수강한 연구 참여자의 경우 양정성장에 초점을 맞추어 발전되어 온 실기 위주의 무용적 환경으로 인하여 특별히 기억하거나, 자신의 예술론으로 적용하지 못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들은 기독교적 예술론 수업이 인간은 곧 하나님의 창조물이라는 존재론적 본질에 맞추어 창조물로서의, 창작자로서의 인간에 존재에 대하여 인정하게 되었다. 또한 물질적 가치기준에서 정신적 가치기준으로 그 중에서도 선함의 가치 추구, 진정성 있는 무용예술, 책임감, 인간에 대한 이해로 예술에 대한 가치가 변화되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습득된 기독교적 예술관을 통하여 연구의 참여자들은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고, 소통을 소망하며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예술활동과 교육 활동에서 포용하고 인내하며 사랑으로 섬기는 지도자의 모습과 이를 삶에서부터 실천하고자 노력하였다. 일반교과과정으로서 기독교적 예술론 수업에 대한 인식은 연구 참여자 대다수가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으나 절대적인 기독교 신앙의 강요가 아닌 보편적인 종교로서의 인식과 학문적 관점에서의 기독교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며 교육자가 가치중립적 입장에서 이질감 없이 교육한다면 기독교적 예술론의 일반교과과정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두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상의 내용들을 통하여 기독교적 예술론 수업은 예술활동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발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기독교, 예술론, 무용, 예술활동, 기독교적 예술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