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성경적 적용 중점으로 본 유아성경교수에서의 심리학 통합과 활용 |
영문 제목 |
|
저자 |
김남임
|
다운로드 |
[교육_대학원생] 김남임(논문)_ 성경적 적용 중점으로 본 유아성경교수에서의 심리학 통합과 활용.pdf
(1.24 M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
발행 기관 |
기독학문학회 |
발행 정보 |
(통권 33호) |
발행 년월 |
2016년 11월 |
국문 초록 |
본 연구는 먼저, ‘개혁주의 세계관’에 기초해서 실제 기독교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성경교수와 심리학의 통합 근거를 살펴보았다. 그 구체적 사례인 ‘동기이론’을 성경적으로 통합하여 유아대상 성경교수현장에 적용해봄으로서 실천적인 적용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기독교 교육과 심리학의 통합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짚어본 후 개혁주의 세계관에 기초한 통합원리를 제시하였다. 둘째, 유아성경교수에서 동기이론이 어떻게 성경적으로 통합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이해와 근거를 제시하였다. 셋째, 지금까지의 논의를 종합하여 유아성경교수에서 동기이론을 성경적으로 통합한 구체적 적용실제와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심리학을 성경적으로 통합함으로서 유아에게 성경이 가르치고자 하는 핵심 개념을 전하고 유아가 이를 내면화하는 것을 돕는 수단으로서 적용될 수 있음을 논하였다. 본 연구는 기독교교육에서 심리학에 대한 성경적 통합이 유아성경교수현장과 같은 구체적인 교육대상과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보다 실제적인 차원에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유아성경교수, 심리학 통합과 활용, 성경적 통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