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종교개혁가의 예술교육론과 현대 기독교교육의 과제 |
영문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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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신현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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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_대학원생] 신현덕(논문)_ 종교개혁가의 예술교육론과 현대 기독교교육의 과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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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
발행 기관 |
기독학문학회 |
발행 정보 |
(통권 33호) |
발행 년월 |
2016년 11월 |
국문 초록 |
이 글은 현대 기독교교육학에서 점점 그 논의의 장을 넓혀가고 있는 예술과 미적 체험의 활용에 대한 문제를 “미적 공간”이라는 개념으로 재해석하려는 시도이다. 공간의 의미를 물리적 측면을 넘어서 심리적·사회적 측면까지 확장하고, 그 곳에서 예술과 미적 체험을 통해 기독교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논의한다. 무엇보다도 논의의 실타래를 종교개혁가들의 예술론에서 찾는 것은, 중세 가톨릭의 이미지 숭배에 반발하여 성경 중심의 개혁운동을 이끌었던 전통으로 말미암아, 오늘날까지도 미와 예술을 경시하는 개신교의 문제를 그 출발점에서부터 다시 고찰해 보기 위함이다. 따라서 먼저 종교개혁가 루터와 칼빈, 그리고 웨슬리의 예술에 대한 관점과 활용을 역사적·신학적 측면에서 드러내고, 그들의 예술에 대한 견지를 영혼의 울림과 성령의 역사, 그리고 삶의 변화로 이해하려 했다. 그리고 이 유산에 기초하여 기독교교육에의 예술의 필요성을 미적-종교적 체험의 과정과 연관 짓고, 기독교교육의 목적인 하나님의 형상 회복의 문제가 그 체험의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다는 논지를 이끌었다. 이와 관련해서, 마지막으로, 형이상학적 세계와의 만남에 필요한 미적 공간을 체험, 상상력, 환경으로 제시했다. |
영문 초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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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기독교교육, 예술, 종교개혁, 미적 공간, 상상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