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존재론적 전통에서의 인격(personality)의 개념 |
영문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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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홍지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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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관A] 홍지희(논문)_ 존재론적 전통에서의 인격(personality)의 개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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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
발행 기관 |
기독학문학회 |
발행 정보 |
(통권 33호) |
발행 년월 |
2016년 11월 |
국문 초록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단서로 하여, 중세의 존재론적 관점을 검토함으로써 그것에 근거하는 인격의 개념과 그로부터 드러나는 교육의 의미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고대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을 발전시킨 중세 아퀴나스 사상의 존재론적 관점을 ‘형식(form)과 질료(matter)’, ‘존재자(a being), 존재(being), 본질(essence)’ 이라는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철학적 논증방식으로 고찰한다. 각 개념에 대한 면밀한 이해는 인간의 신비한 영역을 이해하는 과정인 만큼 고루하고 복잡할 수 있지만, 교육목적으로서의 인간의 모습을 드러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요청되는 과정이다. 그 다음 이러한 개념을 근거로 하여, 인격교육 개념을 현대적으로 정립한 신토마스주의자 자끄 마리땡의 교육이론을 ‘철학적-종교적 인간관(the philosophical - religious idea of man)’과 ‘순수 과학적 인간관(the purely scientific idea of man)’, 그리고 ‘인격(personality)과 개체성(individuality)’의 구분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궁극적으로 인간본성에는 자연적 요소뿐만 아니라 초자연적 요소, 즉 ‘신적 본성’이 들어있다는 점이 분명히 드러날 것으로 보이며, 현대교육에서의 오류를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존재론적 관점에서의 인격과 개체성의 의미 와 구분, 그리고 그 관련성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영문 초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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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중세의 존재론, 인격, 형식, 질료, 존재자, 존재, 본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