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종교개혁과 교육 |
영문 제목 |
|
저자 |
조성국 (고신대 교수)
|
다운로드 |
[주제강연 02] 조성국(논문)종교개혁과 교육.pdf
(118 K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통권 24호) |
발행 년월 |
2017년 05월 |
국문 초록 |
마틴 루터가 1517년 10월 31일 정오에 비텐베르크성 교회의 문에 95개 논제를 부착했던 것을 종교개혁의 역사적 시발점으로 인정하여 개신교회는 그 날을 종교개혁기념일로 정하여 기념해 왔음에 비추어 금년 2017년은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는 해라고 할 수 있다. 100년이 다섯 차례나 맞아 떨어진 500년이라는 년 수도 각별하여 관심을 끌지만, 올해 종교개혁에 대한 관심이 특별한 것은, 한국교회 일부 지도자들과 성도들이 드러낸 도덕적 일탈과 낮은 사회의식 수준이 교회 내외로부터의 강한 개혁 요구로 이어져왔기 때문이다. 특히 종교개혁과 교육과 관련해서는 기독교학교운동과 더불어, 저출산과 세속화의 결과로 현저하게 줄어든 주일교회학교의 위기가 일부에서는 대안 모색에서 근본적인 반성으로 이어져 과거의 종교개혁운동으로부터 새로운 교훈과 통찰을 얻기를 기대하는 배경이 되고 있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종교개혁, 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