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대학수업에서 질문저해요인, 교수의 긍정적지지, 학습참여, 문제해결자신감의 구조적 관계 |
---|---|
영문 제목 | |
저자 |
진쟁, 김보경 (전주대학교 박사과정, 전주대학교 교수) |
다운로드 |
[교육 03] 진쟁,김보경(논문) 대학수업에서 질문저해요인, 교수의 긍정적지지, 학습참여, 문제해결자.pdf
(590 K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통권 24호) |
발행 년월 | 2017년 05월 |
국문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수업에서 학습자의 질문저해요인, 학습참여, 교수자의 긍정적지지, 문제해결자신감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특히 교수자의 긍정적지지가 학습자의 질문저해요인과 문제해결자신감과의 관계를 어떻게 매개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한국과 중국의 대학생 465명을 대상으로 2016년 10월부터 11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와 Amos 23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2단계 접근법)으로 분석하였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교육, 대학수업, 질문저해요인, 교수, 긍정적지지, 학습차여, 문제해결자신감, 구조적 관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