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슈프랑어(E. Spranger)의 교육이론에서 미적 체험의 문제 |
---|---|
영문 제목 | |
저자 |
신현덕 (성균관대 박사과정) |
다운로드 |
[대학원A 02] 신현덕(논문) 슈프랑어(E. Spranger)의 교육이론에서 미적 체험의 문제.pdf
(481 K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통권 24호) |
발행 년월 | 2017년 05월 |
국문 초록 | 이 글에서는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제시되는 전인적 인간 형성을 슈프랑어의 교육이론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전인성은 인간이 객관 세계와 관계할 때 다차원적으로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슈프랑어에게서 전인교육이란 다양한 삶의 형식들을 총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개별성의 완성이라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따라서 슈프랑어가 상정하는 개별성의 개념을 칸트의 선험철학과 비교하여 규정하고, 개별성의 완성이라는 교육 목적의 의미를 총체성의 개념과 관련해서 설명하고, 그의 단층이론을 통해 객관세계에 관여하는 의미 방향들이 어떻게 연합되고 확장되는지 논의하고 있다. 더 나아가 이런 과정에서의 미적 체험은 상상력의 도움으로 의미를 확장시키며, 어느 순간에 정신의 상승과 자유로움을 느끼게 된다는 점을 밝히려고 한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슈프랑어, 개별성, 미적 체험, 각성, 총체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