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플립러닝을 활용한 청소년 설교 적용 사례: D 교회를 중심으로 |
영문 제목 |
|
저자 |
문경구 (고신대학교 기독교교육학 박사과정)
|
다운로드 |
[대학원B 01] 문경구(논문) 플립러닝을 활용한 청소년 설교 적용 사례- D 교회를 중심으로.pdf
(805 K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통권 24호) |
발행 년월 |
2017년 05월 |
국문 초록 |
본 연구는 플립러닝을 활용한 청소년 설교의 적용사례 연구로서, 청소년설교자들이 청소년 설교의 효과적 방안으로 플립러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경남 창원시 D교회 청소년부는 2016년 4월부터 2017년 4월 현재까지 1년 넘게 플립러닝을 활용한 청소년 설교방식을 진행하고 있었다. 플립러닝 방식의 청소년 설교는 먼저, 설교자는 주일 설교요약 동영상을 제작하여 온라인을 통해 청소년들로 시청하게 하였다. 이후 청소년들은 매주 설교시간에 선행학습 동영상에 제시된 논의 문제를 반별로 토의한 후에 심화학습인 설교자의 설교를 들었다. 마지막으로, 액션러닝으로 예배 이후 자신의 결단을 페이스북 D교회 청소년부 페이지에 기록하게 하였다. 연구를 위해 교사 5명은 심층면담을 시행하였고 청소년 10명은 다초점면접을 하였다. 이와 같은 질적연구를 통해 다음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학습자의 플립러닝에 대한 사전 이해와 학습적 동의가 필요하였다. 둘째, 원활한 플립러닝 진행을 위한 교사의 역량 계발이 필요하였다. 셋째, 학습자는 정한 요일에 온라인으로 동영상 업로드를 요구하였다. 넷째, 학습자는 설교 주제와 연결되는 토의 주제를 요구하였다. 다섯째, 교사와 학생간의 신앙적 유대관계가 강화되었다. 여섯째, 청소년 회중의 설교 참여로 설교의 집중이 좋아졌다. 이에 플립러닝을 기반한 청소년설교의 실행연구와 플립러닝을 활용한 제자훈련을 포함한 청소년 교육에 여러 분야의 연구가 요구된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청소년설교사례연구, 플립러닝, 기독교교육, 심층면담, 다초점면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