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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영성교육 도입 통로로서 직관의 이해
영문 제목
저자 김보경 (전주대학교)
다운로드 pdf 영성교육 도입 통로로서 직관의 이해_제출본_1023.pdf (336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통권 34호)
발행 년월 2017년 11월
국문 초록 4차 산업혁명이 인간의 삶을 다시 한 번 새롭게 바꾸어 가고 있다. 사이버물리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 CPS)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처리와 같은 핵심 기술들은 물리적 영역, 디지털 영역, 생물학적 영역의 경계를 불명확하게 만들면서 삶의 공간을 무한대로 확장해 가고 있다. 일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해 3차 산업혁명의 연장일 뿐이라고 소극적으로 반응하는 이들도 있다(Rifkin, 2011). 그러나 사회 전반에 걸쳐 이전 산업혁명과는 완전히 다른 차원과 규모의 혁명이며,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으로 예상한다(Schwab, 2016). 무엇보다 딥러닝 기술로 인공지능이 획기적으로 발달하자 일반인들조차도 기계의 지능과 인간의 지능의 차이가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전숙경, 2016). 이러한 고민은 ‘인간은 어떠한 존재인가?’, ‘나는 기계와 무엇이 다른가?’ 라는 존재론적 질문을 보편적으로 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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