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생명의 기원에 대한 세계관에 기초한 수업 추구의 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근거: 진화와 지적 설계의 대립 |
---|---|
영문 제목 | |
저자 |
조정일 (전남대 과학교육학부) 이승엽 (서강대 기계공학과) |
다운로드 |
2004핸드북-11회_10.pdf
(269 KB)
|
논문 구분 | 특집논문 | 공학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발행 정보 | |
발행 년월 | |
국문 초록 | 중학교 과학과 생물 II에 나와 있는 진화는 전 세계적으로 법정과 여러 회의에서 많은 논쟁을 불러 왔다. 또한 현대 생물학에 비추어 진화의 증거들과 진화 이론이 비판을 받아 왔다. 본 발표에서는 미국과 한국에서의 창조-진화 논쟁, 진화론과 진화의 증거가 갖고 있는 논쟁의 여지, 세계관으로서 자연주의와 유신론, 과학연구프로그램으로서 지적 설계에 대해 살펴본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생명의 기원, 스코프스 재판, 아칸소주 창조과학 재판, 창조-진화 논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