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우리나라 기독교 청소년의 기독교세계관 실태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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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제목 | |
저자 |
정희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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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1-2 기독교세계관-실태조사-정희영-권태경.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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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 기독학문학회 |
발행 정보 | |
발행 년월 | |
국문 초록 | 세계관이란 사람마다 갖고 있는 하나의 관점, 즉 전제(presupposition)를 말한다. 사이어(James Sire, 1995)는 세계관(a world view)이란 이 세계에 대해 우리가 견지하고 있는 일련의 전제들이라고 정의하였다. 이 세계관이 세계(역사)에 대한 인식 또는 판단의 기본 틀이라는 점에서 안경 혹은 콘택트렌즈에 비유될 수 있 다 . 그 러 므 로 세 계 관 이 란 대 상 을 인 식 하 고 판 단 하 는 포 괄 적 인 하 나 의 구조(framework)와 관점(perspective), 혹은 신념체계(belief system)라고 할 수 있 다 . 이 신 념 체 계 ( 세 계 관 ) 에 따 라 가 치 관 이 변 하 게 마 련 이 다 . 세계관은 시대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해 왔으며 그 시대의 문화를 형성하고, 다시 인간은 그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다. 오늘날의 문화는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물질만능주의, 쾌락주의 등에 의해 결정 되어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현대 신앙인들에게 가장 위협적인 것은 가치관의 혼란이다. 실 제 로 근대 사회의 세속화와 과학화는 기독교 세계관 정립과 역사이해에 하나의 도전이 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우리에게 바른 세계관의 정립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권태경, 2003). 특히 아직 자아정체감이 완성되기 이전이며 현대 사회의 특징인 매스미디어의 강력한 영향력 아래 있는 기독교 청소년들의 경우 가치관의 혼란을 극복하고 기독교적인 세계관의 확립은 무 엇 보 다 도 중 요 한 일 이 라 고 볼 수 있 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독교 청소년의 기독교세계관 실태 조사를 통해 현재 기독교 청소년들의 기독교세계관에 대한 현 주소를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앞으로 우리나라 기독교 청소년의 세계관 확립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국내에 출판된 세계관에 대한 도서의 경우 주로 대학생을 독자층으로 한 책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현실적인 필요성과 정당성을 보면 성경적인 세계관 정립이 대학생 보다 청소년들에게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를 통해 청소년들의 기독교 세계관 확립을 위한 현 주소의 파악, 이에 따른 방향 제시뿐만 아니라 교재개발을 위한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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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고등학생, 세계관, 교육, 기독교세계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