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도여베르트의 초월적 비판과 세계관의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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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제목 | |
저자 |
양성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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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6-4 도여베르트의 초월적비판과 세계관의 문제_양성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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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신학/철학
발행 기관 | 기독학문학회 |
발행 정보 | |
발행 년월 | |
국문 초록 | 무엇이 기독교 철학이냐고 할 때 보통 기독교 세계관에 의한 철학이 기독교 철학이라고 답한다. 학자를 포함해 많은 기독 교 신자들이 이 원리를 따라 세계관 운동에 참여한다. 그런데 ‘기독’이라는 이름의 주인인 그리스도는 어떤 경우에 그 이름 을 허용하는지를 확인해야 할 것이다. 나는 이 논문에서 도여베트르가 이 문제를 어떻게 씨름하고 어떤 답을 내어놓았는지 를 살펴본다. 세속 철학자들은 철학이 종교에 대해 중립적이며 이론 이성은 자충족적이라고 주장하지만 도여베르트가 이론 적 사고에 대해 초월적 비판을 행한 결과 이론적 사고는 전인인 나에 의해 수행되며 나의 중심은 종교적 마음임이 드러난다. 도여베르트는 철학은 그 철학을 하는 사람들의 종교적 동인의 지배를 받으며, 이 종교적 동인은 다시 그 이면에 있는 성령, 또는 배교적인 정신에 의해서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도여베르트의 분석이 철학적으로, 종교적으로 성공했는지를 평가한다. |
영문 초록 | |
키워드 | 기독교 철학, 기독교적 학문, 세계관, 초월적 비판, 도여베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