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독교세계관학술동역회 기관지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홈스쿨링 관련 연구의 연구시기,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내용 등의 동향을 분석하여 과거 연구의 성과와 한계를 파악하고, 후속연구의 기초를 마련하며, 앞으로의 홈스쿨링의 방향성과 그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홈스쿨링은 가정(home)와 학교(schooling)의 합성어로 부모가 자녀를 학교에 보내지 않고 가정을 중심으로 부모의 가르침을 따라 자녀를 교육하는 교육형태를 의미한다. 1999년‘민들레’라는 잡지를 통해 국내에 처음 소개된 홈스쿨링은 학교 중심 공교육 제도가 갖는 부작용, 현대사회의 다양하고 빠른 변화, 학부모의 교육수준과 가계소득 상승, 저출산 등으로 인한 교육의 다양성과 수월성에 대한 요구로 인해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1999년 약 200가정으로 추정된 홈스쿨링 인구는 2016년에는 경기도 내에서만 2350명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홈스쿨링 관련 연구도 1999년 홈스쿨링 도입과 인터넷 활용방안 연구(김병안, 1999)를 시작으로 현재 80여 편의 연구가 이루어졌다.
연구방법은 한국학술정보원(riss4u)에서‘홈스쿨링’을 키워드로 검색하여 1999년부터 2019년 3월까지 출간된 석·박사 학위논문 39편과 학술지 논문 41편 총 80편의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5년 단위로 분류하여 홈스쿨링 연구의 시기, 대상, 방법, 내용에 대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보면 첫째, 홈스쿨링 관련 연구들은 1999년 시작되어 2005년 이후 잠시 증가하였다가 2010년 이후 크게 줄어들었으며 2015년 이후 다시 증가 추세이다. 둘째, 기독교 홈스쿨링 관련 연구는 전체의 27.5%가 이루어졌다. 셋째, 연구대상은 물적대상 중 홈스쿨링 운동과 제도에 관한 논문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넷째,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중 문헌고찰 및 조사연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다섯째, 연구내용으로는 홈스쿨링의 기초와 방향에 대한 내용을 다룬 기초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를 통한 결론은 첫째, 국내 홈스쿨링의 합법화가 실현되지 않음으로 인해 법적·정책적·제도적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그와 연관하여 홈스쿨링 관련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법제화를 통해 홈스쿨링의 부정적 측면을 긍정적으로 해결하여 공식적으로 인정된 홈스쿨링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기독교 홈스쿨링에 대한 활발한 연구를 통해 홈스쿨링을 통한 기독교 교육의 활성화에 기여해야 한다. 셋째, 성인이 된 홈스쿨링 1세대와 그 부모를 통하여 홈스쿨링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홈스쿨링 부모교육 관련 프로그램과 홈스쿨링 전문기관, 전문가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홈스쿨링에 대한 실제적이고 현장 중심적인 실험연구나 상관연구 같은 양적 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기초연구가 주로 이루어지는 이론적 연구에서 발전하여 실천연구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 본 논문은 2019년 기독교학문연구회 춘계학술대회(5월 11일, 한남대) 분과논문발표회 대학원생부 발표 논문이며, 전체 논문은 (사)기독교세계관학술동역회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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